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Stock knowledge

주식 용어 3. ROE 자기 자본이익률

by Compact n Compress 2020. 10. 5.

안녕하세요. 공부중인 주린이 압박감 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PER과 EPS에 대해 알아 보았 었습니다. PER과 EPS는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 몰라서는 안되는 개념들입니다. 혹시 잘 와 닿지 않는다면 이전 글들을 꼭 읽어 보시고 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ROE 라는 개념을 소개 드리려 합니다.

ROE란?


ROE는 자기 자본 이익률입니다. 한 회사의 자본으로 얼마나 많은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를 벌어들이는지에 대한 비율 입니다.

ROE 공식

자기 자본 이익률이라는 개념에 앞서 자산, 자본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자산 = 자본 + 부채 "

Asset

네, 자산은 말그대로 자본금과 부채의 합입니다. 실제로 제무재표 상에서도 부채총계롸 자본 총계를 합하면 자산 총계과 같은 값이 나옵니다. 부채도 자산에 속하기에 자산만 보고 판단하면 안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결국 기업은 "타인자본 + 자기자본"으로 자산을 구성한다는 것을 알수 있겠죠?
자 여기서 그럼 ROE를 구함에 있어 필요한 "자기자본" 은 무엇 일까요? 네, 위의 자산중 자본에 해당하는 금액이 '자기 가본 ' 입니다. 부채는 엄밀히 빌려온 돈이기 때문에 " 타인 자본" 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 할 것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자기자본은 어떤 자본일까요? 기업 창업주의 개인 재산? 역시 물론 포함되긴하지만 결국엔 "주주"들의 돈 입니다. 이 주주들의 투자금 으로 얼마 만큼의 이익을 내고 있는가가 바로 자기자본 이익률 입니다.

ROE의 계산

예를들어 A라는 기업의 당기순이익이 10억인데 자기 자본금액은 1000억원이라고 가정하면 ROE는 위의 공식에 의거 1%가 되는 것이다.
만약 B라는 기업의 당기순이익이 5억이고 자기자본은 100억 이라면 ROE는 5%가 되는것이다.
이것을 주주들의 입장으로 환산 하여보면 이 회사가 주주들의 돈을 얼마나 잘 굴렸는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A라는 회사에 만약 10만원을 투자하게 된다면 5000원을 버는 개념이고 B라는 기업에 100만원을 투자하면 5만원의 이익을 창출 하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투자금액의 이익률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ROE가 의미하는 바

이 지표가 왜 중요하냐면 예를 들어 현재 은행 금리가 4%대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런 상황에서는 주주들은 위에서 예를 든적 있는 A라는 기업에는 투자할 가치가 전혀 없게 되는것입니다.
은행에만 가만히 돈을 넣어 두어도 4%의 이익이 발생하는데 정신 나간 투자자가 아니라면 1%의 수익이 나는 A기업에 투자할 이유가 전혀 없겠죠.
또 반대로 ROE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기업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어떤 기업은 자기자본을 최소화시키고 타인자본을 극대화하여 경영을 하는 기업도 존재 하기에 이런기업은 자기자본이 작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ROE가 높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재무 제표를 함께 비교해 가며 기업을 분석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