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압박감입니다.
지난포스팅 이후 또 간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작년 9월경 혜성처럼 등장하여 고객들조차 베일에 쌓여있는 비밀스런기업이라는 평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IPO를 이뤄낸 Palantir입니다.
A 비즈니스 모델
어떤 기업인가
뭘 제공하는가
매출 구조는?
B 재무 재표
Balance sheet
Cash flow
C 주가 분석
D 투자 포인트
E 향후 전망
A. 비지니스 모델
팔란티어는 '페이팡 마피아' 로 잘 알려진 피터 틸이 알렉스 카프와 함께 2004년 공동창업을 통해 만들어진 빅데이터 분석 기업 입니다. 팔란티어는 미국에서 "가장 비싸고 비밀스런 빅데이터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B2B 비지니스를 주로 하며 그 고객들 또한 많이 베일에 쌓여 있다고합니다. 그를 증명이라도 창업 초기에 CIA의 In-Q-Tel이라는 벤처 캐피탈로부터 200억을 투자받았고 팔란티어의 주고객은 FBI CIA 같은 정부 기관 이었습니다.
팔란티어의 창업자인 피터 틸은 페이팔 창업당시 불순한 세력들의 결제사기가 발생하자 그를 감시하기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설립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데이터-마이닝 부터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탈세, 범죄자 추적, 군사 작전, 밀수 를 감지하는 일면 고담"Gotham" 을 이용해 군 및 정부 정보기관의 수주를 따낸 것이죠. 이를 잘 활용하여 팔란티어가 주목을 받았던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 테러범인 "오사마 빈라덴"의 위치를 추적해내어 사살하는데 팔란티어의 고담이 큰 역할을 하였다는 뉴스가 퍼지면서 팔란티어는 세간에 알려졌습니다.
현재 팔란티어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가능한 모든 맞춤 형 솔루션 프로바이더 기업입니다. 기존 정부기관 뿐만 아니라 현재는 항공, 우주, 의료 등 상용 기업에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제공하는가?
팔랜티어의 주 Product는
1. Gotham
2. Foundry
2개 입니다. Gotham의 경우 주로 정부 고객을 위해 제공되는 플랫폼 이며 Foundry는 주로 기업고객을 위한 제품입니다. 두서비스 모두 상이한 소스에서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데이터 마이닝을 수행 합니다.
Gotham은 팔란티어의 매출에 약 56%를 차지하였고 전년 동기 대비 약 51%증가 했습니다. 나머지는 Foundry가 채워주고 있구요.
Gotham
국가 안보 및 군사 작전 등을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초기 CIA로부터 투자를 받으면서 가장 먼저 만들어진 솔루션으로 초기 매출 성장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팔란티어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시각화 해서 보여주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고담 : 그래프는 분석 대상 간의 관계를 마인드맵 형태로 도식화해서 보여주고, 고담 : 가이아는 특정 대상의 위치나 이동 경로를 파악해 실시간으로 지도에 표시해 주어 물류 이동이나 군사 작전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Foundry
팔란티어 파운드리는 은행 등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한 분석 솔루션으로, 초기 금융 사기 피해 방지 및 부실 대출 방지 등에 활용되었으며, 최근에는 제품 생산 관리 및 유통/공급망 관리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매출 추이
팔란티어는 08년 창업 이후 매년 꾸준한 성장을 이뤄 오고 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약 52%의 매출상승이 있었고 영업 이익 역시 상장후 지식기준 보상 조정을 하였을때 흑자로 턴어라운드 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창업 초기 CIA의 펀드에서 투자를 받은만큰 군, 정부 기관을 통해 매출을 성장 시켜 왔으며 최근에서야 민간 대기업에 도 매출을 발생 시키면서 현재는 약 50:50 정도의 매출 비중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팔란티어가 제공하는 2가지 Software 중 "GOTHAM"의 경우 군, 정부로 "Foundry"의 경우 민간기업으로 제공 되고있습니다.
Q3실적 보고서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Gotham 56%, Foundry 46% 매출 비중을 형성 하면서 군 정부의 의존도를 매우 많이 낮춰 나가고 있습니다.
B. 재무재표
Balance sheet
부채 비율은 약 50%정도로 매우 튼튼한 펀더멘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계특성상 부동산이나 CAPEX투자가 많이 필요한 비즈니스가 아니다보니 유동성 자산 비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누적 적자가 많이 쌓여오고는 있지만 최근 군 및 민간 기업과 매우 많은 계약을 채결 하면서 해당 적자는 21년부터는 많이 줄어 들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Cash flow
현금 흐름표 에서 20년부터 현금 유동성이 매우 개선 됬음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판관비가 19년 대비 50정도 줄어들었으며 올해 IPO를 통해 보통주투자금이 들어오면서 재무활동에서 많은 +가 있습니다.
C 주가 분석
IPO이후 베일에 쌓여있는 기업이라는 평이 많지만 주가는 상장당시 가격에 비해 약 160% 가까이 상승 하였습니다. 팔란티어의 전망에 대해 여러가지 의견들이 분분하지만 어떻게 단정지어 표현 할 수 없는 매력적인 종목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입니다. 또 배당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Palantir의 기업 특성 상 항상 자본을 보존 하는 것이 훨씬 유리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팔란 티어가 배당을 어느 정도 수준까지 나눠 주기에는 시간이 조금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D 투자포인트
1. Palantir는 Software를 제공하는 업체이며 그소프트웨어를 통해 기업이 비즈니스를 최적화 하고 그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결국 비용을 절감해주는 방법은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것이 팔란티어의 비즈니스 핵심입니다. 기존 고객이자 가장 충성 고객인 군에서 역시 높은 수요를 유지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빈 라덴 추적 사건해결부터 쌓아온 군의 팔란티어에 대한 의존도 및 활용도는 더욱더 커져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두번째는 매출 비중에서도 나와있듯 매출의존도를 성공적으로 분산 시켰다는 점입니다. 상위 20대 고객이 9월 말까지 매출의 61%를 기여하였으나 이값은 전년도에 비해 70%가까이 감소한 수치입니다.
3. 팔란티어가 제공하는 빅데이터 솔루션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은 숫자나 서류 같은 정형화된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정형 데이터까지도(사진, 영상, 목소리, SNS 등)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CCTV(폐쇄회로) 영상이나 위성사진, 통신 기록, 은행계좌, SNS 흔적 같은 정보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범죄자들이 어디에 숨어 있는지, 폭탄은 어디에 설치했는지, 범죄 자금이 어디에 쓰이는지, 언제 범죄를 저지를 확률이 높은지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 친화적인 구조로 되어있다는 점인데, 팔란티어는 이러한 솔루션을 컴퓨터 코드가 아닌 우리 인간의 자연어로 명령을 내리고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UI 또한 쉽고 간결하여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결과문을 도출해줍니다.
E 향후 전망
1) 연초부터 매우 활발히 군, 정부 및 기업와 계약을 채결하였다는 공시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 및 이익역시 동반상승 되는 한해라고 조심스래 예상해 봅니다.
2) 하지만 보수적인 시각역시 동시에 필요하기에 신중하게 시점을 잘 정해서 분할 매수해가며 주가릴 지켜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글은 특정 종목의 매매를 추천하는 글이 아님을 밝혀드립니다. 투자에 대한 손실 및 이익에 대해서는 모두 본인의 선택에 다른 결과입니다. 감사합니다.
'Invest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압박감의 시각으로 본 기업 분석 2. 미국 주식 - Merck and Company (0) | 2021.01.05 |
---|---|
압박감의 시각으로 본 기업 분석 1. 미국 주식 - CVS Health (0) | 2020.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