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Stock knowledge

주식용어 1. EPS 주당순이익 에 대하여

by Compact n Compress 2020. 9. 21.


안녕하세요. 

종자돈 및 최종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자 제가 공부하고 있는 주식 투자에 대한 글을 쓰는 C&C 입니다.

제가 공부한 지식을 여기에 써 내려 가는것이 어떤분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고 어떤분에겐 어설픈 지식 이라고 느껴지 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만 한명의 주린이, 경제 어린이 라고 봐주시고 너그럽게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EPS란?

EPS란 'Earning Per Share' 의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주식 1주당 순이익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당기 순이익이란 기업이 일정 기간동안 얻은 모든 수익에서 발생한 지출을 모두 공제하고 순수히 남은 이익을 말합니다.기업은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존재하는 만큼 기업의 가치분석에 있어 당기순이익은 정말 땔래야 댈수없는 항목입니다. 

이 당기 순이익을 발행한 주식수로 나눠주면, 기업이 1주당 얼마의 돈을 버는지 확인 가능하며 기억의 수익성을 비교하기 좋은 지표이기도 합니다.

여러 증권 Site ( Investing .com, 네이버 증권)에서 각 기업 종목에 대해 재무제표 및 실적, 시가총액, 현재 주식 가격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해줍니다. 


ESP 계산 예시

에를 들어 A라는 기업이 올해 매출이 10억을 찍고 세금 및 비용을 제외하고 약 3억의 당기 순이익을 냈다고 가정하고 A회사의 발행 주식 수가 약 1,000,000 주 라고 하면 이 기업의 EPS는 아래와 같이 계산 됩니다.

A기업이 1년동안 벌어들인 수익은 주당 300원이 되는 것입니다.


EPS 활용

A. 기업간 자본 규모 관계없이 1주당 수익성을 나타내주기에 기업간 실적 비교가 가능합니다.

B. 동일 업종 종목들간의 비교가 가능합니다.

C. EPS가 높다는 것은 경영 실적이 좋고 수익을 잘 창출하는회사라는 것을 나타내주는지표이며 이는 투자가치가 높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주주들 에게 배당금을 많이 줄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절대적인것은 아닙니다. 

D. 당기 순이익이 커지면 EPS는 높아지게 되나 기업이 증자 및 분할을 하게 된다면 낮아지게 됩니다. 분할, 증자가 없는 기업인데 EPS가 낮아진다면 기업의 실적이 악화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E.위와 같이 단기적인 이벤트만으로도 EPS 추이는 변하게 되므로 장기적으로 분석 할 필요가 있습니다.

F.EPS는 현재 회사의 주가에 대한 고려가 되어 있지않기에 현재 주가와 EPS 의 차이를 확인해 현재 주가에 대한 벨류에이션을 해봐야합니다.

G.우량한 기업은 해를 거듭 할 수록 매출, 당기순이익이 늘어나므로 자연스럽게 EPS역시 상승합니다.

H.EPS에 PER을 곱해주면 적정 주가가 나옵니다. EPS와 PER은 발표된 실적으로만 계산이 가능하기에 앞으로의 기업의 현금흐름에 대해서는 투자자가 판단,예측하여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