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Stock knowledge

기업분석 방법 - 1. 기본적인 분석 [양적 분석]

by Compact n Compress 2020. 10. 13.

안녕하세요. 투자 공부하는 압박감입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에 뛰어들기전 꼭 선행 되어야 하는 기업 분석 방법 중 가장 첫번째 방법인 기업 분석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기업분석이란?

투자를 하기전에 어떤 기업, 종목에 투자할 지 결정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익과 손해를 판가름 하게 되고 나아가서 수익과 손해의 정도까지 결정하는 요인 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무 기업에나 무턱대고 투자해서는 안됩니다. 그런 투자는 바로 도박, 투기이며 이는 힘들게 모은돈에 손실을 발생 시키게 됩니다.

투자 하고자 하는기업의 수익성, 성장성, 재무건전성이 어느정도 확보 되어있는지 그리고 어떤 산업군의 기업인지, 현재 경기 상황은 어떤지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실패하지 않도록 분석하는 것이 기어 분석입니다. 

여기서 기본적이고 선행되는 분석 방법은 기업 분석이며 기업 분석은 기업의 재무재표를 분석해 수익성, 장래성을 판단하여 투자 가치가 있는기업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기본적 분석은 어떻게?

기업은 이익을 실현 하는 기관입니다. 기업은 일정 주기마다 자신들의 실적을 공시하게 되어있습니다. 우리는 이 실적과 제무재표를 분석하여 기업의 내재 가치를 분석해내어 현재 주가와 비교해보는 것이 기본적 분석입니다. 

이 분석 방법은 전통적인 방법이지만 기본적으로 주가라는 것은 자본금과 수익에 의해 결정 되므로 이 방식을 통해 어느정확히 주가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적정 가치수준의 가격을 유추 해볼 수있습니다. 

전에 저희가 공부 했던 EPS, PER, PBR, BPS등을 이 제무재표내의 숫자로 계산 해볼 수 있고 기업의 부채율, 영업이익등을 통해 기업의 성장성, 안정성을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2020 2분기 실적

이런 재무제표 뿐만아니라 동종 업계 경쟁사의 기본적 분석 자료나 통계자료, 산업 뉴스 등의 비정량 적인 자료 역시 기본적 분석을 함에 있어 꼭 수행 하는 것이 분석의 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분석방법을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투자자가 워렌 버핏 입니다.

기본적 분석의 한계점

1. 분석의 핵심재료인 재무제표는 1년에 4번만 발표된다.
-기본적분석의 핵심은 재무제표인데 아시다시피 각 기업의 이자료는 1년에 4번만 나옵니다. 따라서 기업의 상황을 판단하는데 주기를 짧게 가져가지 못합니다.

2. 주가가 적정 가치에 언제 수렴하는지에 대한 예측이 어렵다.
-주식 시장은 변동성이 항상 존재하고 경기에 매우 민간하기에 원하는 목표가에 도달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래서 그때 까지 버티기 힘든상황을 만드는 빚이나 레버리지는 지양 하는것이 좋다. 

3. 기업이 분식 회계를 한다면 위험해 진다. 

 

주가가 적정 가치에 언젠 가는수렵 하는것이 진리 이기 때문에 이 방법은 매우 전통적인 주식 분석 방법이지만 그만큼 역사적 평균임과 동시에 상식이라는 강점이 존재합니다.